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윤석열 대통령, 투르크메니스탄 국빈 방문

  • 등록일 2024.06.11
국가

external_image

 

세르다르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10일 투르크메니스탄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회담했다.

 

윤 대통령은 회담 이후 진행된 공동언론발표에서 한국과 투르크메니스탄은 1992년 수교 이후 에너지, 플랜트 사업 협력을 중심으로 괄목할 만한 관계 발전을 이루어왔다라며 양국이 에너지 플랜트 협력을 계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에 체결된 갈키니쉬 가스전 4차 탈황설비 기본합의서키얀리 폴리머 플랜트 정상화 2단계 협력합의서를 기반으로 에너지 플랜트 협력을 촉진해 나가기로 했다금번 방문 계기에 이루어진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체결을 환영하고 이를 계기로 양국 간 교역과 투자 증진에 노력해 나가는 한편, ‘투자보장협정세관상호지원협정체결도 조속히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번 양국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은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 정부 간 공동협력위원회 활성화 양해각서(MOU), 인프라 및 신도시 협력 MOU, 금융기관 간 협력 MOU 8건의 MOU를 체결했다. 이 중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에는 에너지·산업, 무역·경제, 녹색·디지털 경제 분야 등에서 중소·중견기업을 포함한 민간 부문 참여를 확대하고, 전문가와 과학자, 기술자, 학생 및 연수생 등의 교류를 증진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세계 선진국들 중에서 선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과의 효과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투르크메니스탄의 대외정책 전략의 주요 방향 중 하나이다. 한국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주요 요인은 양국 간에 구축된 개방적이고 유의미한 대화일 것이다. 따라서 수년 동안 경제, 정치, 외교 등 분야에서 한국과의 생산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이어왔다.

 

20239월 뉴욕에서 열린 제78차 유엔총회에서 진행된 정상회담은 양국의 정치적 관계 강화에 큰 발판이 되었다. 의회 및 정부 간 회의, ‘-중앙아시아협력포럼의 틀 내에서의 다자간 상호작용이 있었다. 양국 간의 경제 관계는 긍정적인 역동성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비전도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번 윤석열 대통령의 투르크메니스탄 국빈 방문은 양국 간 관계 확대를 위한 중요한 발걸음으로 평가된다.

 

 

출처:

1)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2) https://www.mfa.gov.tm/ru/news/4581

 

본 게시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에서 요약, 번역, 감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