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도서관] 프랑스 콜레주 드 프랑스 한국학연구소도서관 정예진 9개월차

  • 등록일 2022.06.17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정예진
인턴십 분류 도서관
기관명 France / Bibliothèque de l’Institut d’Études Coréennes, Collège de France
프로그램 기간 2021년 9월~ 2022년 6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9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2021 KF 글로벌 챌린저 프랑스 콜레주드프랑스 한국학연구소도서관에서 인턴십을 진행 중인 정예진입니다. 9개월차 활동 보고드립니다.

1)도서 Catalogue 작업
도서 카탈로그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단행본의 경우 지난 달과 마찬가지로 기존 소장자료 중 SUDOC에 소장정보가 없는 도서를 주로 다루었습니다. 이번 달에는 시리즈 자료가 많아 해당 시리즈를 한 notice에 담을 것인지, 별개의 notice로 만들어 줄 것인지 카탈로깅 담당 선생님과 함께 논의하며 진행하였습니다.

2)ENKRS Online meeting
지난 5월 6일 2022년 ENKRS (European Network of Korean Resource Specialists) 미팅이 진행되었습니다. 작년 벨기에에서 진행되었던 컨퍼런스에 이어 이번 해에도 참여할 수 있어 영광이었습니다. 이번 미팅은 ENKRS 회원 도서관들이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서로의 의견 공유를 포함하여 두 개의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첫 발표는 국립중앙도서관의 EADL (East Asia Digital Library)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ADL은 한국, 일본의 국립도서관이 학자들이 보다 쉽게 동아시아의 문화, 과학적 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협력체입니다. EADL에서는 디지털화 자료, 서지 데이터 뿐 아니라 메타데이터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들을 제공함으로써 동아시아 연구자료의 허브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ADL을 통해 동아시아학 연구가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두 번째 발표는 미시간 대학교의 한국학 사서이신 Yunah Sung 선생님께서 Korean e-book과 관련한 내용으로 진행해주셨습니다. 해당 발표를 통해 현재 이용가능한 e-book, vendor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가능한 이용방법의 종류는 어떠한지를 비롯하여 관련해 발생하는 어려움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단행본을 주로 다루고 있었기 때문에 어렴풋이 짐작만 하고 있었던 e-book에 대한 내용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3)INHA 방문
5월 11일, 같은 Institut des civilisations (Pôle Mondes asiatiques) 소속인 일본 도서관 선생님께서 제안해주신 INHA (Institut National d'Histoire de l'Art) 방문에 함께하였습니다.
INHA는 예술, 특히 미술사에 관련된 전문 도서관으로 관련 전공으로 공부하고 있는 석사 과정 2학년 이상, 혹은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1800년대에 역사 및 미술과 관련된 도서관을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당대의 저명한 문학 작가들의 조각으로 천장이 장식되어있습니다. INHA에서는 지도, 그림, 필사본, 사진 등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디지털화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도서의 사진을 찍는 공간이 별도로 마련되어있어 저작권에 대해 굉장히 엄격하다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었습니다.

11.PNG
(사진 1) INHA 도서관 내부 / (사진 2) INHA 소장 귀중본 중 『삼강행실』



이번 방문을 통해 개인적으로 방문했다면 둘러보지 못했을 도서관 내부까지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INHA의 역사를 비롯하여 현재 도서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귀중서적들을 실제로 볼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4)INHA 방문
5월 23일 콜레주드프랑스에서 진행된 소화기 사용법[Manipulation d'extincteurs] 및 대피[évacuation] 관련 연수formation에 참여하였습니다. 프랑스어로 진행되었으나,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을 때 동료 선생님께서 쉽게 설명해주셔서 큰 어려움 없이 교육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지난 11월 진행되었던 SST 교육과 더불어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다시 한 번 새길 수 있었습니다.

22.PNG
(사진 3) formation에서 사용한 교육자료



소화기 사용법[Manipulation d'extincteurs]을 통해 소화기의 종류를 비롯하여 불이 난 원인에 따라 어떤 소화기를 사용해야하는지, 사용 방법은 어떤지 실제로 경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론뿐 아니라 실제로 소화기를 사용해볼 수 있어 더 생생하게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대피[evacuation] 교육에서는 비상탈출 상황에 관한 이론 설명을 비롯하여 실제 예제 문제를 통해 탈출 상황에서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도서관 전체 층을 둘러보며 소화기의 위치 및 탈출로, 탈출시 사용해야 하는 다양한 안전장치들을 실제로 확인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