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도서관] 미국 UCLA 동아시아도서관 김수민 3개월차

  • 등록일 2022.12.19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김수민
인턴십 분류 도서관
기관명 미국 UCLA 동아시아도서관
프로그램 기간 2022년 8월 ~ 2023년 6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3개월차
내용
2022.9.22 ~ 2022.10.21 활동보고

1. 업무

① 참빛복간총서 입수
참빛복간총서의 입수 절차를 시작하였습니다. 참빛복간총서는 훈민정음, 오륜행실도, 조선어독본, 국민교육헌장 등을 포함한 총 629책의 고전 및 옛교과서 복간본입니다. 목록의 편의성을 위해 본격적인 목록작업 전에 기본 정보를 미리 입력하는 사전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서가에 꽂혀 있던 629책을 꺼내서 순서에 맞게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서명, 총서번호, 본문언어, 실물 사이즈 등을 엑셀파일에 기입했습니다. 작업하면서 한 권씩 살펴보니 시대의 정서가 잘 구현되었고 실물 규격 및 제본 형태도 동일하게 재현되어 마치 원본을 보는 것 같은 생생함이 느껴졌습니다. 또한 얼룩으로 인한 오염이나 변색, 교과서에 적힌 이름들까지 살펴볼 수 있어서 세월의 흔적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정리한 총서는 본문 언어에 따라 나누어 목록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림 1 참빛복간총서 1




그림 2 참빛복간총서 2

② 영어서적 처리
지난달에 이어 한국학 영어서적의 복본 여부를 확인하여 담당 부서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장정보를 확인하던 중에 저널의 온라인 연결이 잘못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여 수정을 요청했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흥미로웠던 점은 다양한 분야의 한국학 장서들을 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정 주제에 국한되지 않고 역사, 사회, 정치, 종교, 예술 등 전 분야의 장서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OCLC 데이터를 검색하면 다른 학교들의 소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해당 한국학 도서의 중요성이나 가치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국학 장서의 수서 기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번 달에 단행본 24권, 저널 182종을 확인했으며 복본 313권은 폐기하였습니다.

③ 복본리스트
영어서적과 달리 한국어서적의 복본들은 목록화 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409권까지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실물책을 보면서 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연도, ISBN/ISSN 등의 필수정보를 엑셀 파일에 입력하였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복본이 추가되면 계속해서 리스트에 이어갈 예정입니다.

④ 신간 체크인 및 저널 제본 작업
입수된 신간 158권의 체크인을 진행했습니다. 인보이스와 도착한 실물을 확인한 뒤에 장비작업과 Alma 업데이트를 완료했습니다. 서가에 배가하는 자료, 전시서가에 배가하는 자료, 제본소에 보낼 저널들을 구분하여 작업했습니다. 제본 준비가 완료된 저널 묶음은 제본소에 넘겼고, 제본이 완료되면 도서관 수장고로 보낼 예정입니다.

⑤ 퍼블릭 데스크 근무
학기 중이라 여전히 도서관 이용자 수는 많습니다. 열람석은 많이 채워져 있으나 그에 비해 데스크 문의는 크게 증가하지는 않았습니다. 퍼블릭 데스크에서 근무하며 기부서적을 전달받거나 이용자가 사전에 문의했던 자료를 전달하기도 하고, 중국학 전시작품을 설치할 때 보조 역할도 수행하였습니다.

2. 회의


① Monthly Staff Meeting
동아시아 도서관 월간 회의에 참석하였습니다. 관장님께서 한동안 자리를 비우셔서 중국학 사서 선생님께서 회의 진행을 맡아 주셨습니다. 회의는 간단한 이슈 공유, 내년 CEAL 프로그램 참가, 비품 구입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고 퍼블릭 데스크 근무에 대한 칭찬도 들었습니다.

② International Council Meeting
이번 달 International Council Meeting에서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UCLA 소장 컬렉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Middle East, South Asian, Islamic Studies를 담당하고 있는 사서 선생님께서 Urdu Periodicals Collection에 대해 소개해 주셨습니다. 평소에 자주 접하지 못했던 분야라서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3. 기타활동


① KF 이중민 소장님 만남
조상훈 선생님과 함께 KF 오피스를 방문하여 이중민 소장님을 만나 뵙게 되었습니다. 점심식사도 함께하고 여러 이야기도 나누었습니다. KF에서 주관하고 지원하는 사업들이 다양하게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기획하고 있는 프로젝트들에 대한 의견도 공유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림 3 KF LA 사무소



다음 달도 비슷하게 업무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곧 연휴와 겨울방학이 시작되기 때문에 작업 중이던 것을 최대한 마무리 지으려고 목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