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도서관] 미국 미의회도서관 전미경 7개월차

  • 등록일 2024.02.15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전미경
인턴십 분류 도서관
기관명 미국, 미의회도서관
프로그램 기간 2023년 7월~ 2024년 5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7개월차
내용 1. Reference Desk Duty
Elli 선생님을 도와 매주 수요일에 Reference Desk Duty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 Timeless Korean Arts: Korean American Artists' Virtual Visit
현재 LOC의 Innovator in Residence이자, Korean American artist인 Jeffrey Yoo Warren 의 요청으로 Elli 선생님과 함께 Virtual meeting에 참여했습니다. 참여자들의 흥미 분야를 바탕으로 20개의 한국 예술 관련 주제를 전달 받아 책을 Request하고 Display 했습니다. LOC에 있는 장서 100여권을 Request하여 모두 읽고 중요 부분을 표시한 후 Virtual로 발표하는 경험은 낯설었지만 동시에 흥미로운 경험이었습니다. 저는 상대적으로 현대 예술인 부분을 맡아 발표에 참여했습니다. 이 발표는 추후 LOC가 주기적으로 발간하는 Gazette article에 소개될 예정입니다.

3. Minjuhwa Undong Collection
LibGuide의 최종 편집일인 3월을 앞두고 Meeting에 참여했습니다. 처음 기획했던 것과 달리, 민주화 운동 LibGuide는 LOC가 소장하고 있는 민주화운동 컬렉션을 포함하여 한국사의 주요 민주화운동 지점을 추가해서 다루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LOC에 등록된 여타의 LibGuide와는 다른 지점은 이번 민주화운동 LibGuide의 Historical background의 목차가 자세하고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훨씬 많은 장서들인 Primary, Secondary, 그리고 더 넓은 개념의 민주화운동 관련 장서인 Miscellaneous를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계획했던 시작일보다 여러 제반사항으로 매우 늦춰진 상황에서도 여러 Librarian 및 Editor, 그리고 Elli 선생님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게 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Asian Division Scholarly Service Monthly Meeting
한 달에 한 번씩 Asian Division의 Reference Librarian들이 참여하는 Meeting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Reference Desk Duty에 관련된 업무나 이벤트, 정보 등을 업데이트하여 업무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5. Asian Division Collection Services Monthly Staff Meeting
한 달에 한 번씩 Asian Division의 Collection Services staff들의 Meeting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6. Book Selection Training at ASME
LOC의 Cataloging Department인 ASME에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장서들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Elli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Display, Priority Book 등을 선정하는 중입니다. Researcher들의 입장에서 어떤 책이 도움이 될지, 어떤 책이 Asian Reading Room에 Display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책이 우선적으로 정리되어야 하는지 배울 수 있는 좋은 경험입니다.

7. Libraries Tour: UCLA, USC이번 달 중순에 Leave를 신청하여 LA의 두 대학 도서관에 다녀왔습니다. 한국학을 깊게 다루고 있는 UCLA와 USC를 방문했습니다. UCLA의 조상훈 선생님, 서지유 인턴 선생님, USC의 Joy Kim 관장님과 홍정은 선생님의 도움으로 LibGuide에 대한 중요한 조언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도서관 장서를 포함한 여러 중요한 Collection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소중한 시간을 내주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