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도서관] 미국 UCLA 동아시아도서관 서지유 7개월차

  • 등록일 2024.04.17
작성자 서지유
인턴십 분류 도서관
기관명 미국, UCLA 동아시아도서관
프로그램 기간 2023년 9월~ 2024년 7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7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UCLA 동아시아 도서관에서 근무 중인 서지유입니다.

업무
- Serial 바인딩 작업
지난 달 마무리한 serial 바인딩 작업에 이어 매 달 정해진 권 수를 채우기 위해 serial을 더 추가해 작업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공간 뿐만 아니라 서가에 있는 serial들도 골라내어 처리 중입니다.

- 국민보 Digitize
국민보 digitize 작업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최신호에 가까워질 수록 날짜가 적혀있지 않거나 잘못 적혀있는 페이지가 많아져서 정보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간단한 작업 같지만 정확성이 요구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틀리지 않도록 더욱 꼼꼼히 확인하고 있습니다.

- 기증도서
이번 달부터 방대한 양의 기증도서들이 도서관에 도착하고 있습니다. 1차적으로 복본 체크를 한 도서들이지만, 정확성을 위해 한번 더 확인해봐야 합니다. 기증도서 뿐만 아니라 새로 구매한 도서들도 놓을 카트가 부족하여, 복본들을 모아놨던 서가를 정리한 후 임시로 모아놨습니다.

- CEAL과 AAS
시애틀에서 열린 CEAL과 AAS에 참석하였습니다. 올해는 KCCNA 30주년을 맞이하여 더욱 의미있는 행사였습니다. 올해는 전체적으로 AI와 관련하여 진행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KF 인턴 분들이 참석한 포스터 세션이 인상깊었습니다. 또한 KCCNA와 AAS의 KF 리셉션 자리를 통해 한국학 사서분들을 뵙고 이야기 나눌 수 있었습니다. 세션들의 내용이 쉽지 않았지만, 다양한 주제로 도서관과 관련된 이슈를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CEAL

< CEAL>


KCCNA

< KCCNA>


생활
CEAL과 AAS 이후 샌프란시스코를 방문하였습니다. 스탠포드의 박지영 사서님과 UC버클리의 장재용 사서님을 뵙고 각 동아시아도서관들을 견학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교 별로 다른 분위기를 체감할 수 있었고, 각 도서관마다 가지고 있는 컬렉션들을 직접 보고 설명들을 수 있었습니다. 주말에는 샌프란시스코를 여행하고 돌아왔습니다.
샌프란시스코1 샌프란시스코2

< 주말에 돌아본 샌프란시스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