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도서관] 미국 UCLA 동아시아도서관 서지유 8개월차

  • 등록일 2024.05.16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서지유
인턴십 분류 도서관
기관명 미국, UCLA 동아시아도서관
프로그램 기간 2023년 9월~ 2024년 7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8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UCLA 동아시아 도서관에서 근무 중인 서지유입니다.

업무
-국민보 Digitize
저번 달부터 시작한 국민보 digitize 작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기증도서
많은 양의 기증도서가 계속 도착하고 있습니다. 기증도서 중에는 일본어 책이 꽤나 섞여있어, 1차적으로는 일본어 책과 한국어 책을 분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구매한 책이나 gift로 오는 책들이 담긴 박스도 섞여서 배송되기 때문에 카트나 서가를 잘 구분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서 폐기
기증도서들을 따로 모아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복본 도서들을 폐기하였습니다. 비워진 서가에는 카트에 두었던 도서들을 모두 옮겼습니다.

-영문도서
새롭게 배송된 영문도서들 중에 카탈로깅이 필요한 도서들을 구분하여 수서팀에 보냈습니다.

-아카이빙 공부
기증도서 작업이 어느정도 마무리 되면 아카이빙 작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전 기수 인턴 분이 하셨던 아카이빙을 참고하면서 어떻게 아카이빙을 해야할 지 고민 중에 있습니다.

생활
미시간, 보스턴, 뉴욕을 방문하여 도서관 견학을 하고 왔습니다. 확실히 서부와 다른 분위기가 느껴져 흥미로웠습니다. 미시간대, 하버드, MFA, 프린스턴, 컬럼비아의 사서 선생님들도 뵐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최근까지 UCLA는 격렬한 시위가 일어났었습니다. 혹시 모를 상황을 위해 일주일 간 재택근무로 전환되기도 했지만, 현재는 정상적으로 출근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인턴 기간 동안 사고 없이 잘 마무리하고 갈 수 있도록 늘 안전에 유의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도서관 외관

< 하버드 동아시아도서관>

컬럼비아대 외관

< 시위 중인 컬럼비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