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싱크탱크]미국 시카고국제문제연구소 강미나 2개월차

  • 등록일 2024.06.17
요청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강미나
인턴십 분류 싱크탱크
기관명 미국, 시카고국제문제연구소
프로그램 기간 2024년 4월~ 2024년 9월 (총 6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2개월차
내용
  • 1) 업무

    이번 달에는 카운슬의 연간 서베이 주제 선정 및 질문 리스팅 과정을 참관하게 됐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카운슬에서 1974년도부터 꾸준히 조사해온 질문들이 있어서, 특정 주제에 대한 긴 기간에 걸친 인식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여러 기준을 두고 서베이 질문들을 정하는 과정 또한 흥미로웠습니다. 예컨대 서베이 질문이 얼마나 간결하고 단도직입적인지, 그저 Partisan Divide를 나타내는 뻔한 질문은 아닐지, 어떤 질문들이 추후에 분석 글을 작성하고 하나의 내러티브를 구성하는 데에 좋을지, 긴 논의 끝에 정하는 모습이 굉장히 프로페셔널 했습니다.

    이외에는 팀 내 데이터 애널리스트의 연구를 보조했습니다. 그분께서 1차적으로 포커스 그룹별 특징을 나타내는 키워드 빈도 그래프와 차트를 만들어 놓으셔서, 그것들을 대표하거나 근거가 되는 인용구를 인터뷰 답변에서 찾아 리스팅하는 작업을 함께 했습니다. 포커스 그룹 리서치는 사회과학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정성적 연구 방법인데, 여기에 R-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심층 분석 과정을 지켜보고 또 직접 참여할 수 있어서 유익했던 경험이었습니다.

    팁: KF인턴은 여론조사팀 소속이나 팀원들은 저를 Karl 연구원님의 직속 부하 직원/인턴이라고 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업무보조를 부탁하시지 않는듯 합니다. 그래서 다른 팀원분들의 업무가 궁금하시다면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본인이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 2) 개인연구

    슈퍼바이저의 지도 하에 한국의 에너지 전환 현황을 주요 산업 3개로 나눠서 살펴보는 형식의 보고서 아웃라인을 구성했고, 현재 초안을 작성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리서치에만 열중하기 보다 보고서가 잘 읽히도록 섹션마다 핵심을 요약하는 문단을 넣고 표를 넣는 등,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에도 중점을 두려 합니다. 매주 Karl과의 미팅을 통해 보고서를 다듬어서 해외 정책 연구원들에게 유용한 보고서를 써보고자 합니다.

  • 3) 생활

    시카고는 한국과 기온차가 크지 않더라도 한국보다 날씨가 훨씬 쌀쌀하고 건조합니다. 옷을 겹겹이 입거나 경량패딩을 입어야만 시카고의 강한 바람으로부터 몸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지난 몇 년보다 올해 날씨가 빨리 따뜻해져서 집 앞 공원이나 미술관 정원에서 피크닉하기 좋았습니다. 시간을 내서 시카고의 랜드마크 건축물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Architecture Boat Tour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시카고 시내 지리를 익히기에도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KF측에서 주시카고총영사관에 프로그램 참가자에 대한 현지 안전관리 및 활동 모니터링 협조를 요청해주신 덕에 영사, 실무관님과 점심 식사 자리를 가졌습니다. 항상 참가자의 안전과 안녕을 위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미술관 정원의 모습시카고의 모습
미술관 내부 모습 사람들이 야외 테이블에 앉아서 이야기하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