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 상세화면

[싱크탱크]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 조현수 3개월차

  • 등록일 2024.11.29
상세 활동에 관한 표입니다. 작성자, 인턴십 분류, 기관명, 프로그램기간, 보고서 해당기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성자 조현수
인턴십 분류 싱크탱크
기관명 Washington D.C., Center for Strategic and International Studies
프로그램 기간 2024년 8월~ 2025년 1월 (총 6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3개월차
내용
  • 연구 진행

    CSIS 내에서 식량 안보 문제를 다루는 부서의 director와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Balancing Dependence and Independence: Assessing the Energy-Food Nexus in South Korea라는 제목의 연구를 시도해 보기 위해 연구 계획서를 작성하여 회의에 가져갔으며, 이를 바탕으로 협업 연구의 기틀을 논의했습니다.

    또한, CSIS에서 석유 및 천연가스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했던 전문가와 듀퐁 서클 쪽에서 만나 커피챗을 진행했습니다. 한국의 에너지 안보를 주제로 포괄적인 논의를 진행했으며, 특히 현 국제 에너지 정책 담론 속에서 에너지 안보라는 용어가 각 국가 차원에서 잘 합의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느껴지는 부분에 대해 서로 공감했습니다. 이후 Energy Security in the Korean Context를 제목으로 하는 연구의 잠재적인 진행 방향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또한, CSIS Energy Security and Climate Change 팀의 Senior Fellow와 함께 진행 중인 코멘터리를 완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작성 절차를 논의했습니다. 전기차와 반도체 생산이 확대되는 가운데, 특정 국가들이 핵심 광물 공급망을 독점하고 있다는 문제가 미국 정책 담론에서 빈번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이 미국 주도의 Minerals Security Partnership에서 올해 7월부터 의장국 역할을 맡게 되었고, 이에 대한 공동 코멘터리를 작성해 완성할 예정입니다

  • 씽크탱크 교류

    워싱턴 D.C.에 있는 KF 글로벌 챌린저들이 함께 모여 각자의 소속 기관 전문가를 초청해 글로벌 챌린저들과 교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나와, 이에 대한 구체적인 기획을 시작했습니다. 10월 15일에는 Wilson Center의 Kayla와 만나 궁금했던 주제들에 대해 논의할 수 있었고, 10월 17일에는 CSIS의 Seiyeon 및 Andy와 교류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각자 질문을 사전에 준비하여, 각 기관의 전문가 및 연구원들에게 직접 묻고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각자 소속 기관에서 배우고 느끼는 점들과는 또 다른 새로운 시각까지 접할 수 있었고,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며 더욱 풍부하고 다채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의미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