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하노이대] 김아름 5개월차
KF 한국어교육 인턴십 활동 보고서_5
작성자 : 김 아 름
파견기관 : 베트남 하노이 대학교
활동기간 : 2016년 1월 1일 – 2016년 2월 29일
1. 교내 업무
1) 4학년 통역 및 번역 수업 자료 제작 (음성 파일)
4학년 통역 및 번역 수업을 위한 음성 파일을 제작하였습니다. 4학년 담당이신 Bich 선생님과 함께 학교 내의 녹음실에서 작업을 하였는데 학교에는 음성 파일의 녹음과 편집을 도와주시는 전문 담당자가 있어서 쉽게 작업을 끝낼 수가 있었습니다. 담당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서 수업에 필요한 내용을 녹음하는 작업이었습니다.
2) 수업 진행 상황
한 학기 동안 총 14과까지 진행하는 것이 목표인 1학년 말하기 수업은 현재 4과까지 이루어졌습니다. 지금까지 진행된 말하기 주제로는 자기소개, 첫 만남, 외출, 쇼핑입니다.
3) 1차 말하기 시험
1과부터 4과까지 말하기 수업이 이루어진 후 1차 말하기 시험이 있었습니다.
말하기 시험의 주제는 백화점, 시장, 상설할인매장 중 하나를 고른 후 직원과 손님이 되어 각 쇼핑 장소의 특성에 맞는 대화를 만드는 것입니다. 학생들 모두 성실하게 말하기 시험을 준비하였기 때문에 평가하는 것이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말하기 시험은 한 학기 동안 총 3차에 걸쳐 치워질 예정입니다.
2. 기타 사항
1) 한국어 선생님 변동
2학년 한국어 수업을 담당하고 계셨던 이 선생님께서 박사 논문 일정으로 인하여 2월 말에 한국으로 귀국하셨으며, 그 자리에 대구교육대학교 교수님으로 계셨던 최 선생님께서 새롭게 근무하게 되셨습니다. 최 선생님께서는 한국어 수업의 경험이 없으시고 베트남에도 처음 오신 것이어서 학교 측에서 저에게 최선생님의 학교 및 베트남 적응을 도와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2) 뗏 기간
뗏은 베트남의 공식 설 연휴 기간을 일컫는 말입니다. 보통 1주에서 2주 정도를 쉬는 데 이 때 대부분의 하노이와 호치민의 사람들은 고향으로 민족 대 이동을 하고 많은 가게들이 문을 닫아서 오토바이가 많이 없는 한적하고 조용한 하노이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 역시 대부분 고향으로 돌아가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데 이 기간을 겨울 방학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도 뗏 기간이 끝난 후에 새해 첫 회의를 하였습니다. 회사의 시무식과 같이 학과장님의 말씀이 있었고 한국에 가시는 선생님을 환송하고 새로 오신 선생님을 환영하는 시간도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