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박물관] 영국 영국박물관 김현경 3개월차

  • 등록일 2016.05.11

Monthly Report April 2016

성명: 김현경
기관명: The British Museum
부서명: Asia


I. 주요활동
이번 달의 주요 업무는 지난달 진행된 자료 조사에 대한 마무리 작업 및 유물 정리였습니다. 현재 영국박물관에 소장된 한국 유물들은 모두 고유번호는 부여되어 있지만 사진자료가 오래되거나 존재하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에 소장된 자료 중 시각자료를 업데이트 하고 이것을 박물관 내 유물관리 시스템에 등록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자료들은 아직 외부 노출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영국박물관에서는 유물관리 및 전시뿐 아니라 다양한 강연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과 관련한 강의도 진행되었습니다. 특별히 제인 포털 부장님께서 북한 미술에 대한 오픈 강의를 진행하셔서 이를 참석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현재 영국박물관은 새로운 특별전시를 1년여 만에 오픈하였습니다. 홍보가 꾸준히 되어 많은 관람객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5월이 되면 영국의 날씨도 좋아져 관람객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박물관 차원에서 직원들에게 여러 당부 사항을 지시하고 있습니다.


II. 향후 계획
올해 한국실에서는 다양한 행사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또한 갤러리 유물교체도 현재 주요 사항입니다. 이 외에도 미확인 유물들에 대한 의뢰가 있어 한국 유물인지에 대한 조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계획하고 있었던 파편들에 대한 작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4월 런던은 아직 많이 춥습니다. 겨울코트와 장갑이 필수지요. 몇 일 전에는 우박을 동반한 해일이 오기도 하였습니다. 왜 영국 사람들이 날씨에 대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대화하는지 알 것 같은 달이었습니다. 런던에 오실 분들은 날씨에 대해 많이 알아보시고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말 변덕스러운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