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 한국어 교육 인턴십_독일 보훔] 이은정 4개월차 보고
이름 : 이은정
기관명 : 독일 보훔대학교 LSI
파견 기간 : 2016.02.01~2016.12.31
1. 업무 내용
* 온라인 연습 문제 개발
- 3월부터 시작한 온라인 연습문제는 총 17과 중 5과까지 개발이 완료되었습니다.
- 6과 7과는 문제 작성 후 선생님과 논의하여 수정하고 있으며 추후에도 지속적인 연습문제 개발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 Bochum 대학 Sprachcafe 답사
- 보훔 대학교에서 운영하는 Sprachcafe에 다녀왔습니다. Sprachcafe는 독일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생들이 독일어를 공부하는 장이기도 하고, 영어-독일어-일본어-중국어-한국어-프랑스어-네덜란드어-러시아어-터키어 등등 자신의 모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과 교류하는 장이기도 합니다. 지난 학기에 처음 문을 연 이곳에 저도 참석을 해보았습니다. 저는 현재 독일어를 배우고 있어서 모국어란에 한국어를 쓰고 배우고 싶은 언어란에 독일어를 쓰고 참석했습니다. 각 테이블마다 국기가 붙어 있고, 그곳에 그 국가의 언어를 모국어로 하는 학생들이 몇몇 앉아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유롭게 테이블을 오가며 독일어로 대화하거나 자신의 모국어로 다른 외국 학생과 대화합니다. 또한 Sprachguide, 카드 게임, 기타 프로그램 등이 준비되어 있어서 언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배울 수 있도록 꾸며져 있었습니다.
2. 독일에서의 생활
- 지난 5월이 제게는 꽤나 다사다난한 달이었습니다. 5월 초에 발이 문제가 생겨서 병원을 세 곳을 전전해야 했습니다. 현재는 많이 호전되어서 잘 움직이고 있습니다 ^^ 다행히 이곳 지인들의 도움으로 무리 없이 병원 업무를 보고 통역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들 아프지 마세요 ㅠㅠㅠㅠㅠㅠ 건강이 최고입니다.....
- 독일 어학코스 수강이 6월에 끝이 날 예정입니다. 그 후에는 다시 오전오후 업무를 보게 됩니다.
3. 추후 계획
- 연습문제 개발이 장기적으로 이어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