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박물관] 미국 오레곤대 박물관 고가연 9개월차

  • 등록일 2016.08.08

[KF Global Museum Internship] Monthly Report-2016.7.

이름 : 고 가 연
기관명: The Jordan Schnitzer Museum of Art, University of Oregon
직위 및 부서명: Fellow, Department of Education & Curatorial



1. 부서 및 활동

10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 진행한 박물관의 펠로우쉽을 마무리하는 한달이었습니다. 그동안 줄곧 수정과 검토를 반복했던 AsianArt-Korea 가 출판 과정에 있으며 한국관련 수업에 필요한 각종 수업자료를 만드는 시간이었습니다. Korea-kit에는 이미 다양한 전통 관련 한국 자료가 있었으나 제대로 된 리스트가 없었고, 혹은 이름과 사용용도를 몰라서 수업에 활용하지 못하는 실정이었습니다. Korea-kit의 물건들을 정리하고 제대로 된 이름으로 사용 용도를 아는 것이 시급했기에 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미 Korea-kit이외에도 이곳에는 중국과 일본 kit이 있습니다. 대부분 학생인턴들은 중국이나 일본학생들이 있어서 어떤 의도로 사용되는 교구인지 정확히 알고 있었으나 한국 자료의 경우 한국인이 아닌 경우 자료의 사용 용도를 모르는 것이 많았습니다. 아카이브실 관리의 경우 교육부에서 따로 존재하는 것이 없고 또 교육부에서 사용하는 오래된 유물이나 전통 관련 자료는 전시부외에도 아카이브실이 필요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생활

한국에서 입국 할 시 거주할 곳과의 계약을 9개월로 해서 없이 지내고 있다가 매달 초 월세를 지불하고 지냈기 때문에 얼마 남지 않은 기간을 따로 나와서 숙박업소에서 지내야 했습니다. 집주인이 상황을 고려해 줄 시에는 상관이 없으나 저 같은 경우 집의 입주자가 저에게 방을 하나 빌려주는 같은 상황의 룸메이트였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현지에 오기 전 거주할 곳과의 계약 상황을 잘 살펴보고 종료 시까지 계약한 곳과의 상황을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펠로우쉽을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도와주신 한국국제교류재단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추후 펠로우쉽을 진행하실 다른 분들도 각 나라에서의 새로운 경험을 즐겁게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제 이메일로 문의주시면 확인하는데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ayeongo @uoregon.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