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한국어교육] 베트남 하노이대학교 박은지 9개월차

  • 등록일 2017.06.12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박은지
인턴십 분류 한국어교육 인턴십
파견기관 베트남 하노이대학교
파견기간 2016년 9월~2017년 6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8개월차
내용
1. 수업
이번 달에는 15주 동안 진행되었던 ‘비즈니스서식’ 야간 수업이 끝났습니다. 5월 둘째 주에 기말고사를 진행하였습니다. 4학년 수업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직접 시험 문제를 출제하고, 시험 후 채점하였습니다. 현재 2학년 수업도 마무리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중간고사 이후 계속해서 2학년 말하기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베트남 5월 연휴 이후에는 종합한국어 수업 시간표가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그 동안 진행했던 종합한국어 듣기 수업이 아니라, 문법 수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고급 학습자인 2학년 전공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2학년 말하기 기말고사를 6월 3주에 보게 됩니다. 따라서 말하기 시험문제를 출제하고, 직접 평가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또한 1학년 학생들의 말하기 시험 평가에 참여하였습니다. 다른 한국인 선생님, 그리고 베트남 선생님들과 함께 1학년 학생들의 말하기 기말고사 평가를 진행하였습니다. 평가 진행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6명의 선생님이 3조로 나뉘어서 약 120명의 학생들을 평가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2인 1조로 시험을 보게 되며, 여러 가지 준비된 주제 중 하나를 랜덤으로 선택하여 그것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선생님들은 그 대화를 듣고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채점 방식은 학교 내에서 정한 방식이며, 시험 문제는 말하기 담당 선생님이 출제하게 됩니다.

2. 외부 행사
5월 29일, 그리고 5월 30일에 하노이 탕롱대학교에서 국립국어원과 한국문화원이 주최한 제 2차 베트남 한국어 교원 단기 연수회가 있었습니다. 하노이와 하노이 근처에서 한국어 교육에 종사하고 계시는 다양한 분들이 모일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성균관대와 국립국어원에서 나와주신 교수님과 연구사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3. 하노이 생활
요즘 하노이 날씨는 한국보다 매우 무덥습니다. 학교에는 사무실 외에 제가 수업하는 교실에는 에어컨이 없어서 수업을 하는 것이 쉽지는 않은 편입니다. 5월 말이 된 후, 하루 최고 기온은 35도가 훌쩍 넘는 날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