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싱크탱크] 미국 랜드연구소(RAND) 문선호 6개월차

  • 등록일 2017.08.10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문선호
인턴십 분류 싱크탱크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랜드 연구소 (RAND)
파견기간 2017년 2월 2017년 7월 (총 6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6개월차
내용
개인연구 최종발표 준비에 열중했던 한 달이었습니다. 이 곳에 계신 여러 분들의 도움을 받아 나름대로 정리된 연구결과를 발표할 수 있었습니다. 완전하지는 않지만 랜드에서 보냈던 시간이 아깝지 않게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연구소 생활
그 동안 받았던 피드백을 바탕으로 연구결과를 좀 더 정리하였고 7월 20일에 최종발표를 가졌습니다. 최종발표에는 제가 속한 CAPP (Center for Asia Pacific Policy) 센터장이신 Rafiq Dossani 박사님을 포함하여 저의 연구에 도움을 주셨던 Srikanth Kadiyala 박사님, Lisa Kraus 연구원 등 랜드 직원 분들과 KF LA의 김병곤 소장님께서 참석해주셨습니다. 중간발표에서 미흡했던 부분을 보완하고자 이번에는 발표자료를 좀 더 꼼꼼히 검토하고 내용을 전달하는 데도 더 신경을 썼습니다. 그 결과 저의 연구주제였던 동북아시아의 교통 인프라 개발, 특히 두만강 유역 개발 프로그램(GTI)을 통한 철도 인프라 향상이 가져올 무역효과와 정책적 함의에 대해 듣는 분들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발표 후에는 CAPP에서 깜짝 수료증 전달식을 준비하여 기쁜 마음으로 마무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최종발표 일주일 전 쯤인 7월 12일에 한국 기자단 및 연구단 방문이 있었습니다. 미국 국무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한국의 기자단과 연구단이 랜드에 방문하여 Bruce Bennet 박사님과 북핵문제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에 참석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북핵문제에 관한 솔직하고 통찰력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기타
곧 귀국할 예정이므로 짐을 정리하고 이곳에서 친분을 쌓았던 분들과 인사를 나누며 남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아쉬움이 많이 남지만 곧 한국에 돌아간다는 생각에 설레는 마음으로 귀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수료증 전달식 기념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