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도서관] 미국 남가주대(USC) 한국학도서관 황라헬 4개월차

  • 등록일 2018.07.09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황라헬
인턴십 분류 도서관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USC 한국학도서관
파견기간 2018년 2월~ 2018년 12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4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미국 USC 한국학도서관에 파견된 황라헬입니다. USC는 방학이 시작되고 캠퍼스가 꽤나 한산한 풍경입니다. 점차 여름으로 접어들면서 맑고 화창한 날씨에 즐거운 인턴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Peace Corps Korea Reunion Reception준비
다음 달 6월 LA한인타운에서 열리는 Peace Corps Korea(미국 평화봉사단) Reunion의 한 파트로서 USC 한국학도서관에서는 리셉션이 있을 예정입니다. 미국 평화봉사단은 그 당시 개발도상국이었던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보건, 교육, 농업 등의 분야에서 활동한 봉사단체로1966년부터 1981년까지 2,000여 명의 봉사단원들이 우리나라에 파견되어 헌신하였습니다. USC 한국학도서관에서는 그 때 당시 한국에서 활동했던 봉사단원들로부터 기증받은 자료 등을 바탕으로 Peace Corps Korea Digital Archive를 구축하였으며 계속해서 자료를 입수하고 있습니다. 우리 도서관에서는 다음 달 이 분들을 초청해 USC 한국학도서관에서 구축한 PCK Archive를 소개하고 교류의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행사에 앞서 필요한 부분을 Joy선생님을 도와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 디지털화되지 않은 슬라이드들이 있어 그 메타데이터를 옮겨 정리하고 손상된 슬라이드들의 수선 작업을 하였습니다. 또한 Oral History Recording에 참여할 참가자들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구글폼을 이용해 양식을 만들어 배포하고 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세부 인터뷰 일정을 정하였습니다. 또 USC로 오는 대중교통 정보를 정리하고 주차 옵션 등을 포함하여 리셉션용 USC map을 편집하였습니다. 행사를 위해서는 동아시아도서관 관계자 뿐 아니라 다양한 부서와의 협력 또한 필요하기 때문에 여러 미팅에 참석하기도 하였습니다. 실질적으로 PCK 자료들을 온라인에 구축한 디지털도서관 사서들과의 미팅을 통해 효율적인 자료 브라우즈 방법과 리셉션의 진행 순서 등을 논의하고 행정 직원들과의 미팅을 통해서는 초청장 제작부터 케이터링까지 행사 전반에 필요한 도움을 요청하고 논의하였습니다.


Working on the PCK slides

USC Libraries Website Redesign
최근 도서관 웹사이트를 개편하기 위해 여러 세션과 미팅이 열리고 있습니다. 도서관 웹사이트를 이용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시스템을 통합, 간편화하고 logged-in user들에게는 customized service를 제공하는 것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내외부적으로 다양한 의견과 피드백을 받는 단계로 볼 수 있는데 초기 단계부터 여러 차례의 미팅을 통해 사서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적용하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이 후 미팅에서는 User Test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wireframe을 결정하고 Instructional Services Team과 협력하여 이용자들을 위한 Video Tutorials의 제작과 배치 방안 등을 논의하기도 하였습니다.


Website Redesign Session

California African American Museum Tour
USC Libraries 내 committee 중 하나인 Professional Development Committee의 주최로 사서들이 함께 모여 California African American Museum 투어를 다녀왔습니다. CAAM은 USC 캠퍼스 바로 남쪽, Natural History Museum of Los Angeles County과 California Science Center가 있는 Exposition Park에 위치해 있습니다. LA지역 가스펠 음악의 역사를 알 수 있었던 전시 ’How Sweet the Sound: Gospel Music in Los Angeles’와 물욕에 대한 경각심을 주었던 전시 ‘Shinique Smith: Refuge’ 등을 둘러보았고 미국의 흑인사회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박물관 한 편에 있는 Research Library에는 흑인 커뮤니티와 관련한 다양한 자료들이 소장되어 있었는데 이 곳 사서가 보여준 희귀자료를 구경하고 다양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USC 도서관과의 협력을 통한 자료 구축과 공유 또한 논의되었습니다.


California African American Museum

Korean Romanization Workshop참석
UCLA 동아시아도서관 70주년 기념으로 열린 한국어 로마자 표기법 워크샵에 참석하였습니다. Princeton대학교의 한국학 사서선생님이신 이형배 선생님께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한국어 로마니제이션은 USC 한국학도서관이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세션을 진행했을 때 그 기본적인 규칙을 익히긴 하였지만 목록 작업을 할 때 헷갈리고 복잡한 부분이 많아 이형배 선생님께서 개발하신 K-Romanizer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었던 차였습니다. 강의를 통해 국어 문법과 어법을 바탕으로 한 로마자 표기 규칙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었고 많은 실질적인 연습을 할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CEAL에서 인사드렸던 많은 한국학 사서선생님들을 다시 만나뵙게 되어 반가웠고 UC Irvine의 KF인턴선생님도 참석하셔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Korean Romanization Workshop at UCLA

School of Cinematic Arts Event - Movie Screening
할리우드 영화산업이 발달한 LA의 중심에 위치한 USC는 조지 루카스, 스티븐 스필버그 등 많은 유명 감독들과 배우들을 배출한 Cinematic School이 유명한 학과 중 하나입니다. SCA에서는 SCA 커뮤티니 멤버 뿐 아니라 일반 대중 또한 참석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주최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10 YEARS OF MARVEL’이라는 주제로 마블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영화들을 상영하고 제작자들과의 대화 시간이 마련되었습니다. ‘가디언스 오브 갤럭시’ 상영과 James Gunn감독, 프로듀서 Kevin Feige와의 Q&A에 참석했었고 ‘블랙팬서’ 상영과 Ryan Coogler 감독 외 프로덕션 디자이너, 코스튬 디자이너 등 여러 제작자들이 참여한 Q&A에도 참석하였습니다. 영화를 좋아한다면 여가시간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들을 학교 내 뿐 아니라 LA에서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Black Panther Q&A

Cataloging practice
기증도서들을 목록하는 작업을 계속해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종교관련 자료 목록과 영어자료 목록을 새롭게 시작하였고 기존 소장자료 목록 중 오류사항이 발견되면 수정하는 작업도 하고 있습니다.

기타
동아시아도서관 미팅 참석
PDC Lightning Talks 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