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싱크탱크] 미국 시카고국제문제연구소(CCGA) 권주현 6개월차

  • 등록일 2018.09.28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권주현
인턴십 분류 싱크탱크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시카고국제문제연구소
파견기간 2018년 3월~2018년 8월 (총 6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6개월차
내용
[업무]
Public Opinion팀은 연간 가장 큰 프로젝트 중 하나인 미국인들의 의식조사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는 직접적으로 데이터분석이나 보고서 작성에는 참여하고 있지 않지만, 보고서 초안의 수치 등을 확인하며 작업을 도왔습니다. 시카고국제문제연구소에는 1970년대부터 축척해온 여론조사 데이터가 있습니다. 장기간 쌓아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난 6월에는 미국의 세대간 의식 변화를 다룬 리포트를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는 미국 사회의 변화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연구기관들도 데이터 축적의 중요성을 깨닫고 정기적이고 꾸준한 활동이 이루어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달은 인턴십을 마무리하면서 개인 연구를 끝마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논문이나 서적 등 참고문헌에 대한 접근성이 낮아서 저의 논리에 대한 근거를 확보하는데 고생하였으나, 가능한 범위 내에서 새로운 해석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아직은 여론조사 데이터를 비교분석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지만, 새로운 시도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생활]
얼마 전 시카고에서 주말에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난 총기사고로 인하여 한국에서 시카고의 치안에 대한 우려가 더욱 높아진 것 같습니다. 그러나 특정 지역을 피하고, 밤에는 밖에 나가지 않는 등 기본적인 사안만 지키면 매우 안전하게 생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다른 지역에 비해 대중교통이 매우 잘 발달되어있어서 차가 없이 단기간 동안 머무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살기 편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저도 이번 달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그 동안 가보지 못한 곳들을 많이 방문하였습니다. 시카고는 미국 내에서도 가장 미국적인 도시라고 합니다. 그런 시카고에서 저의 첫 미국생활을 할 수 있어 매우 좋았습니다. 저의 안전하고, 편안한 시카고 생활을 도와주신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주시카고한국총영사관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