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1. 수업 관련
(1) 학기 후반 수업 시작
8주차부터 학기 후반 수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4학년을 대상으로는 전문한국어4(정치·사회한국어) 읽기/듣기 수업을, 2학년을 대상으로는 초급한국어3 말하기/듣기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학년 수업의 경우 학기 전반과 동일하게 매주 동료 선생님들과 함께 정치·사회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마련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읽기 자료로는 전공 서적, 신문 기사, 보도 자료 등을 출력하여 수업 시 배부하고 있습니다. 수업 시간에 다루었던 듣기 자료 또한 반복해서 들을 수 있도록 공유하고 있습니다.
2학년 수업은 종합한국어2를 마치고 종합한국어3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문법, 어휘, 표현의 난이도도 높아졌고, 교재에도 베트남어 설명이 줄어 학생들이 다소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이에 학생들이 더 쉽게 이해하고 익힐 수 있도록 수업 준비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 말하기 동아리
중간 시험이 끝난 후부터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요 조사 당시 희망하는 학생이 적어 학년별, 개별 말하기 지도를 시작했습니다. 학생들이 주어진 주제에 대해 대본을 쓰면 제가 첨삭해 주고 그것을 녹음해서 피드백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말하기 연습이 도움이 되었는지 동아리에 참가하는 학생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더하여, 학생들의 필요에 따라 토픽 쓰기 첨삭도 동아리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 학술 대회 및 행사
(1) 베트남 대학 연합 한글날 행사
지난 10월 20일 하노이대학교에서 베트남 대학 연합 한글날 축제를 진행했습니다. 올해는 작년과 달리 KF부스를 마련하지 않아 저는 인사대 선생님들과 함께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대강당에서는 개·폐막식 및 학생들의 응원전과 장기자랑, 퀴즈를 진행했고, 대운동장에서는 대학·기관별 부스를 열어 행사를 이끌었습니다. 특히 인상 깊었던 퀴즈는 학생들이 미션을 수행하고 점수를 얻어 학교 순위를 겨루는 것이었습니다. 비록 1위를 차지하지는 못했지만 학교 이곳저곳을 누비며 열심히 노력하는 학생들 덕분에 인사대가 순위권에 가까워질 때마다 함께 마음 졸이며 격려할 수 있어 즐거웠습니다.
(2) 한국학 교재 개발 워크숍
10월 25일 인사대에서 한국학 교재 개발 워크숍이 있었습니다. 워크숍에서는 한국어 교재 개발 방법론에 대한 이화여대 이해영교수님의 기초 강연과 인사대 류 뚜언 아잉교수님의 베트남 주요대학 내 한국어 및 한국학 교재 현황에 대한 주제 발표가 있었습니다.
<한국학 교재 개발 워크숍>
(3) 베트남 여성의 날 행사
10월 20일은 베트남 여성의 날이었습니다. 베트남 여성의 날에는 남성이 여성에게 꽃을 선물하곤 합니다. 저 역시 여성의 날을 맞아 학생들과 축하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베트남 여성의 날 행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