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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미국 미시간대 아시아도서관 박수진 7개월차

  • 등록일 2019.03.18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박수진
인턴십 분류 도서관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미시간대 아시아도서관
파견기간 2018년 2월 ~ 2018년 12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7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미국 미시간대학교 아시아도서관에 파견된 박수진입니다. 인턴십 7개월차에는 9월에 시작하는 새학기를 맞이하기 위한 도서관 행사 준비와 목록과 수서 업무를 하였습니다.

Basic Library Orientation


U-M Library는 새학기를 맞이하여 학부생, 대학원생, 인터네셔널 학생들을 위한 도서관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했습니다. 저는 Learning Librarian의 보조로 Basic Library Orientaion을 도왔습니다. 도서관 오리엔테이션은 U-M Library System, Library Website, Library Services, Finding Books and Articles에 대한 설명으로 도서관 전반적인 서비스와 연구지원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오리엔테이션을 마치며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진 후 Library Tour를 하였습니다. 오리엔테이션 보조를 하면서 대학 도서관 이용자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Learning Boosters 101


Learning Librarian의 진행으로 소개된 Learning Boosters 101은 학생들에게 도서관 서비스나 연구방법에 관한 교육 실시 후 Long-term Retention을 위한 테스트(이메일 발신)를 하는 것입니다. Learning Boosters의 방법으로는 ‘2-2-2’ 기법이 있는데 먼저 Recall Boosters를 위해 2 days후에 테스트를 실시하고, 두 번째로 Generative Boosters를 위해 2 weeks 후에 테스트를 실시하고, 마지막으로 Integrative Boosters를 위해 2 months 후에 테스트를 실시하는 것입니다. 이는 일종의 반복학습을 통해 교육효과를 향상시키고 나아가 지속적인 도서관 서비스 이용을 촉구하기 위함입니다. Learning Librarian은 Learning Boosters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무엇을 boost할 것인지, 이를 위해 주제와 개념 선별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의 방법에 대해 알려주었습니다. 또한 테스트를 위한 Google Form과 같은 tool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습니다. Learning Boosters에 대한 교육이 끝난 후 직접 자신만의 주제로 Boosters를 만들어보는 실습을 해보았습니다.

Creating a digital collection with Digital Content & Collections(DCC)
미시간대 도서관에는 290개가 넘는 Digital collections를 생성 및 유지를 하는 Digital Content & Collections(DCC) 부서가 있습니다. Digital Collection과 Digital Scholarship은 DCC부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도서관 부서에서도 정보 수집 및 보존할 때 필요로 합니다. DCC 담당자가 진행한 워크샵을 통해 (Photographs나 Maps와 같은) Image 그리고 (Books나 Articles와 같은) Text sources는 어떻게 디지털화 하는지, 이미 디지털로 생성된 디지털 이미지와 텍스트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교육을 받았습니다. 또한 그렇게 생성된 정보자료를 위한 Metadata는 누가, 어떻게 생성 및 관리해야 하는지도 배웠습니다. 유의미한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잘 관리하는 방법과 디지털 아카이브에 대해 관심이 많았기에 흥미롭게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