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안녕하세요. 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남가주대)의 East Asian Library, Korean Heritage Library에 파견되어 근무중인 박지인입니다. 2.18일부터 3⁄15일까지 2개월 차 활동보고 시작하겠습니다.
<업무>
- 아카이브 업무
Collection 1: Joseph Cho papers
총 9박스의 Joseph Cho papers 컬렉션의 프로세싱을 완료하였습니다. 캘리포니아 Cerritos시의 첫 번째 Korean American Mayor였던 조재길 박사님에 관한 컬렉션을 진행하면서 20대에 온 한국인 이민 1세대의 삶을 들여다 볼 수 있어 의미 있었던 업무였습니다. ArchivesSpace를 통해 총 40 페이지 정도의 finding aid 작성을 완료하고, USC Special Collection의 모든 컬렉션 프로세싱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Bo에게 review를 받은 후 publish하여, ALMA, OCLC에 업로드 하였습니다. Bo에게 review를 받으면서 최근에 바뀐 ArchivesSpace의 세부적인 룰과 업데이트 부분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총 10박스의 컬렉션을 standard box 7개와 oversized box 2개의 총 9개의 박스로 rehousing 했으며, 각 아이템별로 라벨링 하였습니다. 비디오, CD, 카세트테이프, 잡지, manuscripts, 사진, 앨범, 스크랩북 등 다양한 포맷의 기록물을 다룰 수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Collection 2: Gary Rector papers (Peace Corps)
두번째 컬렉션인 Gary Rector papers에 관한 프로세싱을 시작하였습니다. Gary Rector 미국인으로써 1960년대에 한국에 파견된 평화봉사단인 Peace Corps의 일원으로, 봉사단 활동이 끝난 후에도 한국에 귀화하여 평생을 한국에서 살았던 칼럼니스트이자 통역사이자 번역가입니다. Gary가 최근 갑작스럽게 세상을 뜨면서, 친구들이 그의 자료를 모두 USC에 기증하였습니다. 언어학에 관심이 많고 재능이 많았던 이유 때문인지 컬렉션의 대부분이 그가 직접 신문에 기고했던 글들의 Draft입니다. 20살이 넘어 한국에 넘어가 평생을 혼자 살았던 그의 삶이 그의 컬렉션에 고스란히 묻어나는 것 같아 프로세싱을 하면서 마음이 많이 쓰였습니다. Inventory 작업부터 시작해 finding aid 작성 중에 있습니다. Peace Corps 관련 컬렉션들은 USC의 동아시아 도서관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컬렉션 중인 만큼 흥미로웠습니다.
- Reference 업무
조이관장님의 레퍼런스 업무 때 함께 참여하였습니다. 저는 주로 LipAnswer를 통해 이루어지는 virtual reference업무를 하였습니다.
- Archival Acquisition 업무
아카이브 자료를 기증받기 위해 LA에서 한시간 정도 떨어진 Pomona의 언약교회(Covenant U.M. Church)를 방문하였습니다. Chanhie Kim 박사님께서 그간 교회에 모아 두셨던 자료들을 기증해 주셨습니다. 기증자로부터 자료를 받기 위해 어떤 서류를 준비해 가야하고 어떤 절차가 필요한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 Digitization 업무
USC 한국학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Paul Courtright (Peace Corps collections) 중 Paul이 수기로 작성한 광주사태에 그 당시의 기록 원본 스탠 요청을 MBC 다큐멘터리 팀으로부터 받았습니다. 따라서, Ken박사님께 digitization 하는 법을 배워 직접 그 자료들을 digitization하였습니다. 총 3대의 스캔 기계 중 종이의 종류 별로 잘 선택하여 적합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높은 resolution으로 설정한 후 진행하였습니다.
- Metadata 업무
USC 한국학 도서관의 중요한 자료 중 하나인 KNA 국민회 자료의 metadata업무를 시작하였습니다. 저의 주 업무는 아카이브지만, 메타데이터 업무도 경험해보기 위해 시작하였습니다. 이미 digitization되어 있는 국민회 문서들의 metadata를 정리하는 작업이었습니다. 대부분이 한국어로 쓰여 있지만 너무 오래된 자료라 현재 사용하는 한글과 꽤 달라서 정말 알아보기가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귀중한 자료이고 한국의 독립운동 역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자료인만큼 사명감이 들었습니다.
- Oral history of Ken 미팅 참여
곧 은퇴를 앞두고 계신 USC East Asian Library의 Head인 Ken박사님의 Oral history 작업을 위한 미팅을 했습니다. University Archivist인 Claude와 Joy 선생님, Ken 박사님, 그리고 저까지 미팅을 통해 어떻게 Oral history recording 작업 일정과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40년을 넘게 USC에 근무하신 켄 박사님의 역사가 어떨지 기대되었습니다. 또한, 항상 Oral history를 해보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이 작업에 참여하게 되어 설레기도 하였습니다.
- 다양한 미팅, 행사 참여
이 외에도 USC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와 TALK에 참여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Getty Digital의 IT Project manager인 Nathaniel Deines의 Mass metadata generation의 발표도 흥미로웠습니다. D.Sabela Grimes의 What matters to me & why 프레젠테이션에도 참석하였습니다. 또, 동료인 Rebecca와 Bo와 함께 점심을 먹으며 outreach에 대한 조언을 들을 수도 있었습니다. 또 USC 박사지원생들을 위한 도서관 투어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동아시아 도서관의 새로운 Head자리의 지원자와 동아시아도서관 사서들 모두 함께 미팅을 가지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 우리 도서관을 이끌어가게 될지도 모르는 사람인 만큼 긴장되는 미팅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