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9 - Sap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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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는 사실이다. 그렇지만 중견국의 매력은 강대국처럼 혼자서 발산
하는 방식으로는 얻어내기 어렵다. 중견국의 매력외교는 비슷한 세
력들이 함께 힘을 합치는 구도에서 강대국의 그것을 앞설 가능성이
있다. 비유컨대, 강대국의 매력외교가 혼자서 네트워크를 치는 ‘거
미줄 치기’를 연상시킨다면 중견국의 매력외교는 여러 마리의 꿀벌
들이 만드는 ‘벌집 짓기’를 떠올리게 한다.
집합권력을 기반으로 한 중견국 매력외교의 사례는 최근 한국
외교의 곳곳에서 발견된다. 한국이 2011년과 2012년에 G20정상회
의나 핵안보정상회의 또는 세계개발원조총회 등을 개최하여 여러
나라의 대표들을 불러 모아 성공적으로 회의를 치른 일은 한국이 국
제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하는 효과를 보였다. 한국
은 이러한 기회를 잘 살려서 국제사회에 좋은 이미지를 발산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SNS(social network service)로 대변되는 온
라인상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디지털 매력외교도 한창 진행되고 있
다. 이렇게 SNS가 매력외교에서 차지하는 역할은 민간 차원의 대중
문화 교류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글로벌 한류 열풍의
와중에 한몫을 담당하고 있는 현지 팬들의 소셜 네트워크에도 주목
할 필요가 있다. 이 밖에도 여러 나라에 흩어져 있는 한민족을 엮는
디아스포라 외교도 집합권력을 기반으로 한 매력외교의 일환으로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중견국의 네트워크 권력에서는 네트워크에서 형성되는
관계적 구도를 활용하는 힘이 중요하다. 이러한 힘은 네트워크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능력에서 시작된다. 사실 중견국의 입장에
서 볼 때 자신의 주위에 형성된 네트워크는 강대국의 경우처럼 전략
제1장 공공외교의 이론적 이해 57
2022-05-11 오후 6:16:20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57 2022-05-11 오후 6: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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