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1 - Sapyoung
P. 61
했던 여러 차례의 다자간 정상회의에서 중견국 한국은 선진국 그룹
과 개도국 그룹 사이에서 양 그룹이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합리적
인 중재안을 내는 이미지를 이룩해왔다. 이 밖에도 최근 환경 분야
의 세계질서 형성 과정에서 한국은 선진국과 개도국의 입장을 중개
하는 새로운 국제규범을 마련하는 데 일정한 역할을 담당했다. 향후
이러한 중개자의 역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매력망의 구도
에서 중견국으로서의 한국의 위상을 적절히 설정하는 것이 무엇보
다도 중요하다.
셋째, 중견국의 네트워크 권력은 네트워크의 아키텍처나 작동
방식에 대한 새로운 발상을 제시하는 힘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힘
은 행위자들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네트워크의 기본 구도를 설
계하는 권력과 동일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사실 국제정치의
역사에서 설계권력은 주로 강대국에 의해서 독점되어왔다. 국제정
치에서 이러한 설계권력이 중요한 이유는 만약에 어느 네트워크가
특정한 방식으로 작동하도록 미리 설계될 수만 있다면 그 네트워크
자체가 실행되기도 전에 이미 승부가 결정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
다. 국제정치 영역에서 이러한 설계권력은 명시적 제도와 암묵적 규
범을 설계하는 힘을 의미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러한 제도와 규
범에 설득력 있는 이념과 존재론적 보편성을 담아내는 능력과도 연
결된다.
그렇다면 강대국의 전유물이라고 할 수 있는 설계권력의 영역
에서 중견국이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일까? 강대국의 경우와 마찬
가지로 중견국 공공외교의 목표도 자신에게 유리한 프레임을 짜고
이를 일종의 표준으로 세우는 것일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중견국이
제1장 공공외교의 이론적 이해 59
2022-05-11 오후 6:16:20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59 2022-05-11 오후 6:16:20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