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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중견국이 취하는 매력 전략이나 공공외교의 내용을 제

                               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견국의 개념 자체를 행위자의 속성이 아

                               닌 시스템상의 구조적 위치로부터 논하는 발상의 변화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중견국으로 구분되는 국가가 내보이는 특정한 행태는 그
                               국가가 주위의 다른 국가들과 맺는 관계의 패턴, 즉 네트워크의 구

                               조와 그 구조하에서 그 국가가 차지하는 위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소프트 파워나 매력이라는 변수는 국가들 간에 형성
                               되는 관계적 맥락이나 어느 국가가 시스템 전체에서 차지하는 위상

                               등을 고려하여 이해해야 한다. 다시 말해 어느 나라가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이유는 그 나라의 고유한 속성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많은

                               경우에 예전부터 있어왔던 그 나라와의 관계나 국제사회에서 그 나
                               라가 맡고 있는 역할에서도 기인한다. 그야말로 소프트 파워와 매력

                               은 네트워크의 시각에서 이해해야 하는 개념이다.
                                  여기서 네트워크의 시각이 의미하는 바는 중견국인 어느 나라

                               가 보유한 자원이나 속성보다는 주변의 다른 나라들과 맺는 관계
                               적 맥락에 주목하라는 것이다. 강대국이 아닌 중견국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어떻게 하느냐보다는 주위 네트워크의 구도가 어떻게 짜이

                               느냐가 더 중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네트워크의 시각은 상
                               호 연결된 노드(node)들이 모여서 형성한 네트워크가 개별 노드들

                               의 행위를 제약하거나 촉진하는 구조를 만든다는 점에 착안한다. 다
                               시 말해 여러 노드들이 서로 연결되어 교류하면서 네트워크를 형성

                               하기 위해서는 나름대로의 규칙 또는 패턴이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규칙과 패턴은 노드들의 행위에 의해서 생성되지만 역으로 노드들

                               의 행위와 노드들 간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일종의 구조로 작동한






                               52   지구화 시대의 공공외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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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52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52                                                   2022-05-11   오후 6: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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