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6 - Sapyoung
P. 96

외교 활동을 왕성하게 전개해왔다.

                                  한국의 공공외교는 개발협력을 통한 기여외교, 한국의 첨단기

                               술이나 상품을 홍보하는 ‘국가브랜드’ 차원에서의 공공외교와 한국
                               의 대중음악이나 전통 음식 등 ‘한류’를 전파하는 ‘매력외교’와 같
                               이 문화외교 차원에서 공공외교를 활발하게 전개해왔다. 최근 한국

                               정부는 한국의 민주주의와 경제발전 모델 및 성공한 국가정책을 국

                               제사회에 공유하고 홍보하는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타국의 요청에 응하여 한국의 방역정책과 디지털 교육

                               소개 등 우수 정책을 공유하는 공공외교도 활발히 이루어졌다. 더불
                               어 방탄소년단(BTS)의 세계적 활약과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오스카

                               상을 수상한 영화 <기생충>이나 넷플릭스(Netflix)를 통해 전 세계에
                               방영되어 큰 호평을 얻은 <오징어게임> 드라마 등 최근 한국의 대중

                               문화는 세계 속 한류를 강력하게 견인하고 있다. 한편, 최근 미중경
                               쟁으로 급박하게 변화하고 있는 안보 정세 속에서 한반도 평화를 추

                               구하는 한국의 입장과 목소리가 배제되는 것을 막고 한국에 유리한
                               국제정치 환경을 조성하고자 해외 오피니언 리더를 상대로 한 정책

                               공공외교도 정부 차원에서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IV. 미중 패권경쟁 시대의 공공외교



                               1. 샤프 파워와 국가 프로파간다의 부상
                               현재 전방위로 첨예화되고 있는 미중 패권경쟁으로 인한 미국과 중

                               국을 중심으로 한 진영 간 경쟁은 냉전기 진영 대결의 주요 특징인






                               94   지구화 시대의 공공외교








                                                                                           2022-05-11   오후 6:16:30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94                                                   2022-05-11   오후 6:16:30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94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