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3 - Sap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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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해왔다. 탈냉전기의 시작과 함께 발생한 1989년 6월의 천안문
사태는 중국이 국제사회에 비춰지는 자국의 이미지를 외교정책 차
원에서 심각하게 재고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중국도 국가 차원에
서 미디어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본격적인 공공외교를 펼쳤다. 중
국 정부는 천안문 사태로 인해 중국이 독재국가 이미지로 비춰지는
것을 희석시키고 중국 정부에 대한 국내외 여론을 관리하고자 1991
년 국무원의 신문판공실(新聞辦公室)을 설립하고 중국의 역사와 문
화를 세계에 홍보했다. 중국은 중동과 남미, 아프리카 지역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와 원조를 통해 ‘친구매수(buying friends)’ 전략을 구
사해오고 있다. 중국은 세계 각지의 교육기관에 공자학원을 설립하
고 글로벌 미디어 공공외교를 펼치면서 ‘중국 위협론’을 무마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의 공공외교는 동아시아와 유럽 경제권을 연결하
는 대형 프로젝트인 육상·해상 실크로드 ‘일대일로(一帶一路, One
Belt & One Road)’를 세계 각지에서 순조롭게 추진하기 위한 목적도
갖는다.
현재 군사, 경제, 기술, 정치체제와 가치 모든 차원에서 패권경
쟁과 진영경쟁을 펼치고 있는 미국과 중국은 세계질서를 이끄는 글
로벌 리더로서의 능력과 면모를 국제사회에 보여줄 수 있어야 하므
로 이들의 공공외교는 거대 경제력이 뒷받침된 세계적 수준에서의
전방위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서유럽 강국과 북유럽국, 세
계 각 지역 중견국과 같은 국가는 미국과 중국이 전개한 전방위 성
격의 공공외교와는 차별되는 공공외교를 전개하고 있다. 각국은 각
자가 처한 국제정치적 도전과 국제정치에서 차지하는 자국의 위치
와 영향력의 수준에 따라 추구하는 가치와 국가 이미지가 다르다.
제2장 공공외교의 역사적 이해 91
2022-05-11 오후 6:16:29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91 2022-05-11 오후 6: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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