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2 - Sapyoung
P. 42
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제공해주는 활동도 지식공공외교의 일환으
로 이해되고 있다.
3. 한류와 문화공공외교
매력은 궁극적으로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능력으로 귀결된다.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무언가를 통
해서 설득되고 동의하게 된다. 어쩌면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라는 것
은 매력의 가장 중요한 요소일지도 모른다. 이런 점에서 매력은 상
대의 가슴(heart)을 품어내는 마음의 힘, 즉 심력(心力)을 바탕으로
한다. 이렇게 가슴으로 품어서 상대를 홀리는 힘은 우리가 문화라고
지칭하는 것에서 비롯되는데, 이는 매력의 ‘존재론적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상대방의 이성보다는 감성에 호소하는 힘이다. 우
리가 곧잘 얘기하는 문화의 특수성, 선진국의 대중문화, 한류(韓流)
열풍 같은 것들이 이와 관련된다.
어떤 나라가 다른 나라 사람들의 관심과 선망의 대상이 되는 가
장 큰 이유 중의 하나는 그 나라의 문화가 주는 특수한 매력인 경우
가 많다. 최근 문화외교에 대한 논의에서는 매력적인 대중문화와 그
것에 담기는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20세기 후반 미국의 대중문화
의 성공이나 1980~1990년대 동아시아 대중문화의 전파, 그리고
이러한 연속선상에서 본 최근 한류의 성공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한국의 전통문화, 음식문화, 한국어 등도 중
요한 매력자원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K-팝 한류를 빼놓을 수 없다. 2018년에
는 BTS(방탄소년단)가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지했다. 다른 문화권 사
40 지구화 시대의 공공외교
2022-05-11 오후 6:16:17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40 2022-05-11 오후 6:16:17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