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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추종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목표를 달성

                         해내는 ‘상호작용의 기예(interactive art)’ 또는 일종의 ‘지혜’라고 할

                         수 있다. 하드 파워와 소프트 파워를 각각 IQ와 EQ에 비유한 것의
                         연속선상에서 유추해볼 때, 나이가 말하는 스마트 파워는 일종의 소
                         셜 지성(social intelligence) 또는 SQ(social quotient)에 비유해볼 수

                         있을 것이다. SQ로 이해된 상황지성의 시각에서 보면, 하드 파워가

                         좋은가 소프트 파워가 좋은가 또는 거래적 리더십과 영감적 리더십
                         중 어느 것이 더 바람직한가를 묻는 것은 올바른 질문이 아니다. 오

                         히려 특정한 상황에서 어떠한 권력자원과 어떠한 리더십 스타일을
                         어떠한 방식으로 결합하느냐가 중요한 문제이다.






                         III. 공공외교의 세계정치: 매력론의 시각



                         2000년대 초·중반부터 국내 학계에서는 매력(魅力)에 대한 논의가
                         제기되었다. 소프트 파워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공공외교의 숨은

                         공식에 대한 단서를 밝히고자 했다는 점에서 그 연구사적 의미가 있

                         다(평화포럼21 편 2005; 손열 편 2007). 조지프 나이도 소프트 파워 개
                         념의 핵심으로 ‘당기는 힘(attractive power)’의 요소를 지적하고 있

                         다. 그러나 여기에서 주목하는 매력은 이러한 소프트 파워의 측면을
                         번역한 것은 아니다. 매력은 소프트 파워의 개념적 충분조건이 아니

                         다. 역으로 소프트 파워가 매력의 개념을 모두 포괄하지도 못한다.
                         오히려 매력은 중견국 한국이 처한 새로운 권력정치와 공공외교의

                         현실을 담아내기 위해서 새로이 제안한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 그렇






                                                              제1장  공공외교의 이론적 이해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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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35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35                                                   2022-05-11   오후 6: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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