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0 - Sapyoung
P. 40
이를 대내외적으로 홍보함으로써 국가적 매력을 발산할 수 있는 중
요한 항목이다. 즉, 실력을 공공외교로 잇는 메커니즘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흥미롭게도 이 분야에서 한국은 꽤 능력이 있다고 평가된
다. 디지털 또는 사이버 역량을 놓고 볼 때 세계에서 다섯 손가락 내
지는 열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국가로 거론된다. 이는 한국의 기업
들이 각 분야에서 이룩한 성과를 바탕으로 한다. 요컨대 소프트 파
워가 중요한 개념이긴 하지만 여전히 하드 파워도 중요하고 소프
트 파워의 기저에는 하드 파워의 성격이 깔려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2. 국가브랜드와 정책 및 지식공공외교
매력은 그것을 가공하고 포장하는 기예(技藝)에도 크게 의존한다.
사실 아무리 심금을 울리는 고급문화라도 촌스러운 용기에 담겨 있
으면 매력이 없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촌스럽고 거칠게 포장하
면 사고 싶지 않다. 간혹 겉으로 보이는 포장이 제품의 내용을 빛나
게도 한다. 물론 품질이 좋아야 하지만 말이다. 이런 점에서 매력은
포장하는 능력과 밀접히 관련이 있다. 실력이 있다고 잘난 척만 하
다 보면 자칫 비(非)호감으로 흐를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기교를
담아서 그 실력을 그럴듯하게 잘 포장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오늘날
국가브랜드나 이미지를 강조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이다.
실력을 시대적인 특성에 맞도록, 그것을 수용하는 상대방의 기
대에 부응하도록 가공해서 전달하는 능력 또한 굉장히 중요하다. 이
러한 과정에서 ‘지식’은 도구적인 맥락에서 매력을 가꾸는 데 활용
된다. 최근 공공외교에 대한 논의에서 ‘지식’이 중요한 매력자원으
38 지구화 시대의 공공외교
2022-05-11 오후 6:16:16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38 2022-05-11 오후 6:16:16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