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3 - Sap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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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한국적이면서도 세계적인, 한국의 또는 한
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매력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BTS는 이러
한 한국 대중문화를 전 세계 팬들에게 알리는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
하고 있다. 그런데 공공외교의 관점에서 보면 그들이 공연장을 떠난
후 전 세계 팬들이 갖게 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누가 더 충족시
켜줄 것인가 하는 질문을 제기할 수 있다. 떠들썩하게 축제를 벌이
고 난 다음에 공연장은 누가 치울 것인가? 그런 차원에서 공연장을
전체적으로 관할하는 시스템, 공공의 이름으로 관장해주는 외교가
필요하다.
이미 관광, 음식, 언어, 예술 등 다양한 부분에서 문화교류가 진
행되고 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유념해야 할 점은 우리 문화가 갖
고 있는 어떤 우수성을 자랑하는 방식만 고수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
다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우리 문화의 특수성을 발견해주는 수
용자가 우수하기 때문에 한류가 가능했다고 해석할 수도 있다. 어
떤 가치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쌍방향성의 메커니즘이 분명히 작동
하고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이처럼 발신자와 수용자의 상호작용 측
면에서 문제를 풀어 나가는 외교활동을 문화공공외교로 이해할 수
있다.
4. 정책 및 제도모델의 전파
일을 하는 방식이나 그것을 뒷받침하는 제도 역시 매력을 구성하는
요소이다. 매력을 갖춘 어떤 조직 또는 국가의 독특한 작업방식이나
모델 자체도 매력이 될 수 있다. 매력적인 첨단제품과 대중문화를
생산하는 기업모델과 정부정책, 그리고 기타 사회제도 등은 그 나라
제1장 공공외교의 이론적 이해 41
2022-05-11 오후 6:16:17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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