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2 - Sap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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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2-1 | 양차대전기의 국가 프로파간다 포스터
전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가 되었다. 특히 인터넷이 대중화되기
이전인 20세기 대부분의 시기 제한된 소수의 각국 미디어와 국가권
력이 결탁하는 일은 매우 빈번했다. 또한 국가가 양차대전과 같은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군인을 징집하거나 대중의 단합된 전쟁 여론
을 구축하는 데 있어서 라디오와 신문, 텔레비전 등의 매스미디어를
통한 프로파간다 활동은 핵심적이었다.
양차대전기 동안 참전국 대중이 자연스럽게 갖게 되는 적국에
대한 증오는 프로파간다가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한 가장 유용한
감정 변수이다. 프로파간다의 설득력은 증오의 대상이 명확하고 그
러한 대상에 대한 고정관념(stereotype)이 강화될 때 더욱 성공적이
다. 특히 정보에 대한 불확실성이 고조되는 전쟁 기간에 프로파간다
는 더욱 효과적이다. 더군다나 양차대전 시기만 해도 대중은 나치의
80 지구화 시대의 공공외교
2022-05-11 오후 6:16:26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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