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0 - Sapyoung
P. 80
참고 2-2 프로파간다의 정의(definition)와 종류
프로파간다란 “목표청중(target audience)의 감정, 태도, 의견, 행동에 영향을 끼치려
는 체계적 형태의 의도적 설득행위로서 이념적, 정치적, 상업적 목적을 위해 미디
어를 통해 통제된 방식으로 메시지를 일방향으로 전달하는 것”이다(Nelson 1996).
프로파간다의 종류는 정보의 출처와 정보의 정확성 유무를 기준으로 대개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 백색선전(white propaganda): 정보의 출처를 밝히고 공식 기관에 의해 수행되는
선전전이다. 공식 기관에 의한 선전이므로 책임성, 신뢰성, 권위를 가지지만 유
포하고자 하는 선전 내용에 대해서는 제약을 받을 수 있다.
◉ 회색선전(gray propaganda): 정보의 출처가 분명하지 않은 선전전이다. 경쟁 대상
이나 적이 역선전을 수행할 경우에 대항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 흑색선전(black propaganda): 근거나 증거가 없는 사실을 조작하여 경쟁 대상이
나 적을 모략하고 혼란을 야기하려는 선전전이다. 정보의 출처를 위장할 수 있고
즉각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 집중적인 선전전을 전개할 때 악의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시지를 유포하는 주체의 의도와 이익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기 때문이다. 이러한 국가 프로파간다 활동은 전쟁 과정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었고 신문과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미디어와 포스터, 영
화 등을 통해 왕성하게 수행되었다.
인류의 역사 속에서 다양한 수단을 통해 전개된 프로파간다 활
동은 어떤 형태의 정치집단 혹은 정치체제를 불문하고 중세시대 가
톨릭교회를 포함하여 당대의 주요 정치세력에 의해 꾸준히 수행된,
대중에 대한 설득전략(persuasion strategy)이다. 아마도 국가가 수행
78 지구화 시대의 공공외교
2022-05-11 오후 6:16:25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78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78 2022-05-11 오후 6:1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