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론조사를 본격화한 것은 곧 미국이 원하는 세계질서 형성에 있어서

                         미국에 우호적인 세계여론을 필요로 했음을 반증한다고 볼 수 있다

                         (송태은 2017).





                         II.  양차대전기와 냉전기의 국가 프로파간다와

                            공공외교



                         1. 세계대전과 전쟁 프로파간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공공외교’라는 용어는 양차대전이 발발하기 이

                         전부터 이미 다양한 의미로 유럽 및 미국의 일간지 등에 등장했다.
                         하지만 현대의 공공외교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는 공공외교 용어

                         는 외교 현장의 경우에 1950년대에 미국이 USIA를 설립하면서, 그
                         리고 학계의 경우에는 1960년대에 터프츠 대학이 공공외교센터를

                         건립하면서 처음 언급되었다. 그러면 냉전기 이전 시기에 세계청중
                         에게 국가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설득하려는 활동은 어떻게 이해되

                         고 정의되었을까?

                             냉전기 이전의 공공외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프로파간
                         다의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프로파간다란 “목표청중(target

                         audience)의 감정, 태도, 의견, 행동에 영향을 끼치려는 체계적 형태
                         의 의도적 설득행위로 이념적, 정치적, 상업적 목적을 위해 미디어

                         를 통해 통제된 방식으로 메시지를 일방향으로 전달하는 것”을 말
                         한다. 프로파간다가 반드시 기만적이거나 허위일 필요는 없지만 ‘진

                         실(truth)’이어야 할 이유도 없는 것은 프로파간다의 주요 목적이 메






                                                              제2장  공공외교의 역사적 이해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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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77                                                   2022-05-11   오후 6: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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