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9 - Sapyoung
P. 79
론조사를 본격화한 것은 곧 미국이 원하는 세계질서 형성에 있어서
미국에 우호적인 세계여론을 필요로 했음을 반증한다고 볼 수 있다
(송태은 2017).
II. 양차대전기와 냉전기의 국가 프로파간다와
공공외교
1. 세계대전과 전쟁 프로파간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공공외교’라는 용어는 양차대전이 발발하기 이
전부터 이미 다양한 의미로 유럽 및 미국의 일간지 등에 등장했다.
하지만 현대의 공공외교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는 공공외교 용어
는 외교 현장의 경우에 1950년대에 미국이 USIA를 설립하면서, 그
리고 학계의 경우에는 1960년대에 터프츠 대학이 공공외교센터를
건립하면서 처음 언급되었다. 그러면 냉전기 이전 시기에 세계청중
에게 국가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설득하려는 활동은 어떻게 이해되
고 정의되었을까?
냉전기 이전의 공공외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프로파간
다의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프로파간다란 “목표청중(target
audience)의 감정, 태도, 의견, 행동에 영향을 끼치려는 체계적 형태
의 의도적 설득행위로 이념적, 정치적, 상업적 목적을 위해 미디어
를 통해 통제된 방식으로 메시지를 일방향으로 전달하는 것”을 말
한다. 프로파간다가 반드시 기만적이거나 허위일 필요는 없지만 ‘진
실(truth)’이어야 할 이유도 없는 것은 프로파간다의 주요 목적이 메
제2장 공공외교의 역사적 이해 77
2022-05-11 오후 6:16:25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77 2022-05-11 오후 6:16:25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