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 - Sapyoung
P. 29

참고 1-1                         소프트 파워 논의의 출현 배경



                         나이의 소프트 파워에 대한 논의는 1980년대 후반을 국제정치적 배경으로 하여
                         처음으로 등장했다. 나이는 1991년에 출간된 Bound to Lead: The Changing
                         Nature of American Power라는 책에서 당시 국제정치학계의 화두였던 미국의
                         패권쇠퇴론에 대한 반론을 피력했다(Nye 1991). 나이에 따르면, 미국의 패권은 군사
                         력이나 경제력이라는 지표로 보면 상대적으로 쇠퇴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소
                         프트 파워라는 개념의 잣대로 보면 여전히 세계를 주도해갈 역량을 갖추고 있다.
                         그러고 나서 13년이 지난 2004년에 나이는 그동안의 소프트 파워에 대한 논의를
                         발전시켜서 Soft Power: The Means to Success in World Politics라는 책을 내
                         게 된다(Nye 2004).
                             그런데 2004년의 책이 대상으로 삼고 있는 2000년대 초반의 국제정치 현
                         실은 1980년 후반의 것과는 정반대의 상황으로 연출되었다. 부시 행정부의 세계전
                         략을 보면 미국이 세계 최강의 하드 파워를 지닌 유일 강대국임은 분명했지만 세계
                         전략을 원활히 수행할 소프트 파워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심받는 상황이
                         창출되었던 것이다. 예를 들어, 9· 11 테러 이후에 ‘테러와의 전쟁’을 수행하는 과정
                         에서, 특히 이라크 전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미국이 내세운 개입 논리의 정당성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었다.




                             나이의 개념적 도식에서 소프트 파워란 ‘강제나 보상보다는 사

                         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능력’이다. 특히 국제
                         적 차원에서 소프트 파워는 한 나라의 문화나 민주주의·인권·개인

                         적 기회의 보장 등과 같이 그 나라가 추구하는 정치적 목표와 제반
                         정책 등에서 우러나오는 매력과 관련된다. 소프트 파워란 어느 나라

                         의 가치체계를 존중하고 그 나라의 본을 따르며 번영과 개방성의 수
                         준을 동경하게 함으로써 그 나라를 뒤따르게 하는 권력이다. 소프트

                         파워는 국제정치 무대에서 의제를 설정하는 능력이고 국가 행위의






                                                              제1장  공공외교의 이론적 이해  27








                                                                                           2022-05-11   오후 6:16:14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27
          지구화시대의공공외교_개정2판_본문최종.indb   27                                                   2022-05-11   오후 6:16:14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