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1 - Sap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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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는 강자나 약자 어느 누구도 제대로 알 수 없다. 소프트 파워가 성
공할 경우 오히려 저항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미국
대중문화의 상징인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으면서도 반미시위를 벌
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프트 파워의 역풍은 하드 파워의
경우보다는 덜할 수 있다. 왜냐하면 권력이 행사되는 과정에서부터
약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권력이 바로 소프트 파워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소프트 파워는 정보를 공유하는 능력, 즉
신뢰를 얻어내는 능력에 크게 의존한다. 나이도 소프트 파워의 행사
과정에서 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보화 시대를 맞아 다른 나
라의 호감을 더 많이 사고 소프트 파워를 강화시킬 가능성이 많은
나라는 이슈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많은
국가이다”(Nye 2004, 31).
소프트 파워에 대한 논의를 펼친 나이의 궁극적인 관심은 외교
정책의 역할로 귀결된다. 미국은 이라크 전쟁을 계기로 소프트 파
워에 심각한 훼손을 입었다. 하지만 나이는 미국이 안고 있는 문제
는 미국의 문화나 가치, 이념의 실추에 따른 것이 아니라 특정한 외
교정책상의 오류에서 발생한 것이라 판단한다. 나이의 인식 속에서
냉전기까지 미국의 소프트 파워는 성공한 작품이었다. 소프트 파워
의 전쟁이라는 관점에서 보았을 때 미국이 2차 세계대전에서 승리
하고 냉전을 거치면서 소련의 붕괴를 유도해낼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냉전이 끝나자 미국 정부에서는 소프트 파워에 대한 관심이
저하되고 공공외교에 대한 노력을 경시하게 되었다고 비판한다(Nye
2004, 99-125). 나이에 따르면, 21세기 정보화 시대는 단순한 선전
을 넘어서는 공공외교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시기임에도 불구
제1장 공공외교의 이론적 이해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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